KTX 세종역 신설 좌초 속
'민간주도 포럼' 열려 눈길
공동패키지사업 추진 등 거론
지자체간 협력 복원될지 주목

▲ 지난 16일 충북 오송에서 열린 충청권상생발전연구포럼이 열려 주목을 끌었다.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KTX세종역 신설이 이낙연 국무총리의 교통정리로 일단락된 가운데 충청권 상생을 위한 전략이 재가동될 지 주목된다.

이는 대전과 세종, 충남북 등 4개 지자체 협의체가 6개월 째 제기능을 못하고 있는 가운데 중앙정부의 수장이 정치권 눈치를 보다가 결국 '설치 불가'라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점에서 향후 충청권 상생을 위한 자치단체장들의 역량부족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이낙연 총리는 지난주 천안아산역과 세종(남세종)∼공주를 잇는 호남선 직선화를 주장하며 집단방문한 호남권 국회의원들 앞에서 "더 이상 신설역사는 없다"고 밝혀 사실상 세종역 설치불가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이 같은 발언의 진위가 어떤 배경에서 비롯됐든 그동안 충청권 지자체간 갈등이 최고점에 이를 때까지도 해당 광역지자체장들은 이렇다할 접점을 찾이 못했다.

특히 경제적 논리가 아닌 정치적 논리로 확산된 세종역사 설치논란으로 인해 충청권 공동이익을 위한 대안이나 협상력을 발휘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충청권상생협력기획단이 지난 16일 충북 오송 커뮤니케이션벤처센터에서 '2회 충청권 상생발전 연구포럼'을 개최한 것은 충청권 상생을 위한 민간주도의 출구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날 포럼에서는 지자체간 현안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남북경협문제가 집중 거론됐다. '新남북경협시대, 충청권 대응방안'을 주제로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최용환 책임연구원이 '남북관계 주요동향 및 대북정책 과제', 충북연구원 최용환 사회통합연구부장이 '충청권 남북교류 협력의 의미와 과제'를 각각 발표했다.

최용환 책임연구원은 "지방자치단체의 남북교류 사업이 법체계상 지자체가 대북지원 사업자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한계점"이라며 "법령정비와 함께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 소통 및 협업체계 구축, 교류 사업에 대한 중장기종합계획 수립, 사업영역의 다양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가운데 가장 큰 주목을 받은 분야는 충청권 대북 교류사업으로 △대전은 과학기술분야 교류협력 △세종은 조경수 묘목보내기, 마을단위의 소지역단위 교류협력 △충북은 강호축 연결도로망 구축, 세계무예마스터쉽 북한선수단 초청△ 충남은 백제문화와 연계, 평화통일마라톤과 줄다리기 등 스포츠 문화교류 사업 등이다. 특히 지자체별 주요 역점사업이 '각개전투'가 아닌 '공동패키지 사업'으로 추진해야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 된다고 주장했다는 점에서 향후 해당 지자체간 협력관계가 복원될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